제철 음식, 제철 과일을 먹는 것은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름 제철 채소인 가지 요리 레시피를 공유 드리려고 합니다. 10분만 있으면 만들 수 있는 간단한 요리인 ‘가지 덮밥’ 레시피를 시작해 볼게요!
가지 덮밥
여름 제철 채소인 가지 요리에는 가지 볶음, 가지 무침, 가지덮밥, 가지 튀김 등이 있습니다.
가지는 섬유질과 식이섬유 뿐만 아니라,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입니다. 이처럼 우리 몸에 좋은 가지를 이용한 가지 덮밥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가지덮밥 재료
다음은 가지 덮밥 1인분 기준 재료입니다.
- 밥 130g (햇반 작은 공기)
- 가지 1개
- 양파 1/2개
- 대파
- 다진 마늘
- 굴소스
- 고춧가루
- 참기름
- 계란 1개
가지덮밥 레시피

1.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른 뒤, 송송 썬 대파와 다진 마늘을 볶는다.
대파가 노릇노릇하게 익을 때까지 볶아주세요.
2. 가지와 양파를 넣고, 물을 반 컵 넣어준다. (종이컵 기준)
양파와 가지는 먹기 좋게 썰어주면 됩니다. 저는 가지는 반달 모양으로, 양파는 채썰어서 준비했어요.
3. 가지와 양파가 어느정도 익으면 굴소스 1스푼, 고춧가루 0.5스푼을 넣는다.
가지와 양파 숨이 죽으면, 굴소스와 고춧가루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매운 걸 좋아하시는 분들께서는 고춧가루를 더 넣는 걸 추천 드려요.
4. 밥을 넣고 볶는다.
저는 햇반 현미밥 작은 공기(130g)를 넣고 볶았어요. 가지와 양파가 듬뿍 들어가서, 밥을 조금만 넣어도 포만감이 있답니다.
가지볶음밥은 밥을 어떤 종류로, 얼만큼 넣는지에 따라 다이어트 식단이 될 수 있어요. 다이어트 또는 유지어터이신 분들께 현미밥 작은공기 추천드려요!
5. 참기름 한 바퀴 둘러 조금 더 볶아준 뒤, 계란후라이를 올린다.
취향에 따라 김가루를 추가해도 되고, 눌은 볶음밥을 좋아하시는 분들께서는 후라이팬에 조금 더 눌은 뒤 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가지볶음밥 만드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고, 가지만 있다면 집에 있는 재료들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어요.
10분이면 충분히 만들 수 있는 ‘가지덮밥’을 맞벌이부부를 위한 간단한 저녁 메뉴 또는 재택근무하는 직장인 점심 메뉴로 추천 드립니다!
